고객센터
홈페이지이용 문의
02-3479-7777
찾아가는 교육 문의
02-3479-7776

상담가능시간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유아동 교육자료

  • HOME
  • 온라인교육
  • 유아동 교육자료
유아동 교육자료
서로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우리 모두모두 친구랍니다.
뽀로로와 함께 세계 여러나라의 친구들과 만나 다양한 문화를 배울 수 있어요.
다누리 선생님 : 안녕 친구들~ 만나서 반가워요! 저는 다누리 선생님이에요. 오늘은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볼건데요. 그전에 우리 뽀로로를 한번 불러볼까요? 하나, 둘, 셋! 뽀로로~
뽀로로 : 짜잔~ 안녕안녕~ 만나서 반가워요.
다누리 선생님 : 만나서 반가워 뽀로로. 자, 오늘은 뽀로로와 함께 세계 여러나라 친구들을 만나볼건데요. 여러분도 준비됐나요?
뽀로로 : 네~네~
다누리 선생님 : 그럼 다함께 출발!
뽀로로 : 세상엔 200개가 넘는 나라들이 있는데, 머리카락이나 피부색이 다른 친구들도 살고있어요. 뽀로로와 에디 역시 생김새와 성격도 정말 다르지만 제일 친한 친구사이랍니다. 세계 각국 다양한 모습의 친구들, 나 뽀로로와 함께 만나봐요~
다누리 선생님 : 우와~ 정말 뽀로로의 말대로 다양한 생김새의 친구들이 있네요.
뽀로로 : 네~
다누리 선생님 : 자, 이번에는 짜잔~
뽀로로 : 우와~ 무슨 책일까?
다누리 선생님 : 여기를 보면 네명의 친구들이 있는데 친구들이 얼굴이 아직 없죠? 그래서 뽀로로와 제가.. 짜잔~ 이 스티커로 얼굴을 완성 해줄거예요. 저 다누리 선생님은 이 파란색 눈을 붙여줄래요. 우리 뽀로로는?
뽀로로 : 저는 윙크하는 표정이 좋아요.
다누리 선생님 : 알겠어. 그럼 한번 눈을 붙여볼까요?
뽀로로 : 좋아요~ 선생님 저두요~
다누리 선생님 : 너도 붙여봐. 이야~ 잘했어 뽀로로. 우와~ 완성! 눈을 붙여주기만 했는데도 친구들의 얼굴이 완전 밝아졌어요~
뽀로로 : 이번엔 제가 입을 완성 해볼게요. 잠시만요.. 짠! 이렇게 색연필로 쭉 이어줘요. 슉슉슉~ 짠짠! 선생님! 친구들이 웃고있어요.
다누리 선생님 : 자 이제 친구들을 이 무지개 종이인형으로 만들어볼거예요.
뽀로로 : 오~ 궁금해요!
다누리 선생님 : 먼저 그러면 이 그려진 도안대로 제가 하나씩 오려볼게요. 먼저 이 점선을 따라서 접어주고..
뽀로로 : 지그재그로 접어주세요.
다누리 선생님 : 그리고 다 접었으니까 가위질을.. 아참! 친구들 가위를 사용할 때는 조심조심 싹둑싹둑하는 걸 잊지마세요! 뭐라고 뽀로로?
뽀로로 : 조심조심~ 싹둑싹둑!
다누리 선생님 : 조심조심..싹둑싹둑.. 다 잘랐다! 이제 이것을.. 펼쳐주면.. 완성!
뽀로로 : 와 친구들이 모두 손을 잡고 있어요!
다누리 선생님 : 맞아요. 왜냐하면 우린 모두가 친구니까요! 뽀로로! 너도 여기 같이 손 잡아! 그런 다음 우리 한번 노래 불러볼까?
뽀로로 : 노래요? 좋아요!
다누리 선생님, 뽀로로 : 둥글게둥글게 짝! 둥글게둥글게 짝!
뽀로로 : 와 너무 재밌어요!
다누리 선생님 : 이번엔.. 짜잔~
뽀로로 : 이번엔 또 뭘까 궁금해요 선생님.
다누리 선생님 : 여기에 이 다양한 친구들을 색칠해볼거예요. 우리 친구들도 원하는 색으로 한번 색칠해보세요.
뽀로로 : 와~ 전 하늘색으로 색칠해볼거예요. 슈슈슉~ 신난다!
다누리 선생님 : 짜잔~완성! 우와~ 너무 예쁘다 뽀로로 그치!
뽀로로 : 무지개처럼 너무 예뻐요.
다누리 선생님 : 일곱빛깔이 모여서 예쁜 무지개가 되듯이 서로 달라도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어요.
뽀로로 : 네네 선생님.
다누리 선생님 : 자 이제 다른 친구들 스티커를 붙여볼까요?
뽀로로 : 이번엔 또 뭐예요?
다누리 선생님 : 짜잔 여기 열면 이렇게 스티커를 붙이는 공간이 있는데요. 뽀로로랑 같이 붙여볼게요. 우리 친구들도 재밌게 같이 붙여봐요.
뽀로로 : 네~
다누리 선생님 : 우와 뽀로로다 뽀로로!
뽀로로 : 우와 저랑 똑같이 생겼어요.
다누리 선생님 : 다양해서 좋아요.
뽀로로 : 다양해서 좋아요.
다누리 선생님 : 달라서 특별해요.
뽀로로 : 달라서 특별해요.
다누리 선생님 : 우리 친구들도 뽀로로처럼 붙이면서 같이 따라해봐요.
뽀로로 : 저를 따라해봐요.
다누리 선생님 : 특별해서 소중해요.
뽀로로 : 특별해서 소중해요.
다누리 선생님 : 우리모두 친구예요.
뽀로로 : 우리모두 친구예요.
다누리 선생님 : 우와~ 잘 따라했어요 친구들. 우리 친구들은 하나밖에 없는 정말 소중한 친구들이니까 서로서로 잘 아껴주면서 사이좋게 지내야해요. 알겠죠?
뽀로로 : 뽀로로도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니까 너무 좋아요.
다누리 선생님 : 맞아요. 저 다누리 선생님도 다양한 친구들을 만나니까 너~무너무 행복했어요. 그럼 우리 다음번에 다시 만나요. 우리 친구들 안녕~

01. 새로운 친구를 만났어요

  • 1. 모습이 달라도 누구나 반갑게 인사하며 친구가 되어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 2. ‘서로 다른 것’에 대해 ‘소중한 것’ 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다.
다누리 선생님 : 친구들 안녕~ 저는 다누리 선생님,
뽀로로 : 뽀로로예요. 오늘 여기에 새로운 친구가 놀러왔다던데요?
다누리 선생님 : 우와 맞았어 우리 뽀로로가 새로운 친구를 얼른 만나고 싶은가 보구나? 그럼 선생님과 같이 새로운 친구를 불러볼까요?
뽀로로 : 좋아요!
다누리 선생님 : 하나 둘 셋, 친구야 놀자~
다빈 : 짜잔~ 안녕? 나는 다빈이라고 해. 만나서 반가워.
뽀로로 : 우와 안녕? 다빈아 너 소개 좀 해줄래?
다빈 : 나는 다섯살 다빈이야. 우리 가족은 아빠는 한국사람, 엄마는 베트남 사람이야.
수영 : 우와~ 안녕? 나도 다섯살 수영이야. 다빈아! 우리 앞으로 친하게 지내자.
뽀로로 : 그렇구나. 모두 만나서 반가워.
다누리 선생님 : 짜잔~ 오늘은 다빈이 수영이와 함께 재밌는 인형극 놀이를 해볼거예요.
뽀로로 : 우와~ 빨리 보여주세요.
다누리 선생님 : 먼저 이 교재를 보면요. 이렇게 재밌는 인형극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인형극 무대 그림이 그려져있어요.
뽀로로 : 그렇구나~
다누리 선생님 : 제가 이 인형극 무대 그림을 설명해줄게요.
뽀로로 : 네네!
다누리 선생님 : 먼저 여기는 유치원.
뽀로로 : 우와 멋있다!
다누리 선생님 : 그리고 여기는 놀이터.
뽀로로 : 놀이터!
다누리 선생님 : 여기는.. 다빈이네 집!
뽀로로 : 우와~
다누리 선생님 : 마지막으로 여기는 동물들이 살고있는 숲속이에요.
뽀로로 : 숲속!
다누리 선생님 : 친구들! 여기 그림책을 자세히보면 이렇게 가위 그림이 있는데요. 가위로 이렇게 종이를 오려주신 다음에 선대로 접어주면 인형극 무대가 완성이 돼요. 선생님이.. 짜잔~ 이렇게 먼저 준비를 해봤는데 우리 친구들도 조심조심 가위질 하면서 재밌는 인형극 무대 같이 만들어봐요. 뽀로로!
뽀로로 : 네 선생님!
다누리 선생님 : 너는 여기서 어디 제일 가고싶어?
뽀로로 : 저는 다빈이네 집에 놀러가고싶어요.
다누리 선생님 : 다빈이네 집? 좋았어. 그러면 선생님과 같이 다빈이네 집으로 출발!
다빈 : 수영아! 우리집에 놀러온 것을 환영해!
수영 : 우와~ 초대해줘서 고마워 다빈아. 그런데 너희 집에는 신기한게 참 많구나. 우와~ 저 옷도 신기하고, 이 음식들도 신기해! 모두 처음보는 것들이야.
다빈 : 응. 저건 우리 엄마 나라인 베트남의 전통옷, 아오자이야. 음식들도 베트남의 전통음식들이야. 한번 먹어볼래?
수영 : 냠냠냠 우와 맛있다! 맛이 튀김만두랑 비슷해. 이건 이름이 뭐야?
다빈 : 그건 짜조라고 해.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야.
수영 : 너희 집에 와서 처음 알게 된 음식도 먹고 구경도 하니까 정말 너무 재밌어. 그리고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운 것 같아서 너무너무 좋아. 다음에 또 초대해줄거지?
다빈 : 물론이지. 얼마든지 놀러와. 그리고 나도 너희 집에 놀러가도 되는거지?
수영 : 응응. 꼭 놀러와야 돼? 우리 집에 오면 엄마한테 부탁해서 맛있는 음식 많이 많이 먹을 수 있게 해줄게.
다빈 : 그래 그래. 놀러가서 맛있는 음식도 먹고 재밌게 놀자.
수영 : 앞으로도 자주 같이 놀면서 서로 모르는 것도 알려주고 배우면서 우리 사이좋게 지내자.
다빈 : 응응.
다누리 선생님 : 우와~ 오늘 베트남 전통 옷도 보고 맛있는 음식도 많이 먹었더니 다빈이랑도 금새 친해지고 베트남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게 된 것 같아요.
뽀로로 : 네. 베트남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문화도 많이 알면 정말 재밌을 것 같아요. 이런 것들 처럼요.
다누리 선생님 : 맞았어 뽀로로. 우리 주변엔 엄마나 아빠가 다른 나라에서 온 친구들이 많아. 그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다면 안녕~~ 이렇게 반갑게 인사를 하면 돼. 알겠지 뽀로로?
뽀로로 : 네 알겠어요.
다누리 선생님 : 자 이번엔 세계 여러나라 친구들 집에 놀러가볼거예요. 짜잔 이 교재 8페이지를 보면요. 이렇게 다양한 친구들의 집이 있는데요. 여기에 이렇게 스티커를 붙여주면 되는거래요. 뽀로로 너는 어떤 친구 집에 먼저 놀러가고 싶어?
뽀로로 : 전 일본친구 나사코를 만나고 싶어요.
다누리 선생님 : 아 일본친구 나사코? 알겠어. 자 그러면 여기 스티커를.. 자 여기 뽀로로 붙여봐.
뽀로로 : 나사코 안녕? 나는 뽀로로야.
다누리 선생님 : 자 선생님은 이 필리핀 친구를 만나러 갈게요. 크리스 안녕~ 뽀로로 이번엔 어디갈거야?
뽀로로 : 이번엔 스위스에 가볼래요.
다누리 선생님 : 스위스? 알겠어. 그러면.. 자 여기 붙여.
뽀로로 : 네..꾹꾹. 샤라~ 안녕?
다누리 선생님 : 자 그럼 선생님은 마지막으로 몽골에 놀러가야지~ 몽골 친구 후와나 반가워~ 우리 친구들 모두모두 만나서 반가워요. 세계 여러나라 친구들 스티커를 붙여봤는데 우리 친구들은 어느나라 친구 집에 놀러가고 싶나요? 이 지구에는 많은 나라가 있고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어요. 서로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우리 모두모두 친구랍니다.
뽀로로 : 다음엔 친구들과 놀이터랑 동물원에도 놀러가고 싶어요.
다누리 선생님 : 와 그것도 좋은 생각이다. 그럼 우리 다음번에 다시 만나요. 우리 친구들 안녕~

02. 친구랑 놀면서 친해져요

  • 1. 종이 인형을 활용한 인형극으로 다른 친구들이 서로 배우고 어울릴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 2. 다른 나라의 전통 가옥과 그에 맞는 아이들 그림을 스티커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다.
다누리 선생님 : 안녕 친구들~ 저는 다누리 선생님,
뽀로로 : 저는 뽀로로예요.
다누리 선생님 : 뽀로로. 혹시 각 나라마다 전통 옷이 있다는 걸 알고있나요?
뽀로로 : 네 선생님. 우리나라에서는 한복을 입잖아요.
다누리 선생님 : 오~ 잘 아는데 뽀로로? 맞았어요. 우리나라의 전통 옷이 한복이 있듯이 각 나라마다 전통옷이 있다는데 한번 그 전통옷을 살펴볼까요?
뽀로로 : 네!
다누리 선생님 : 먼저.. 짜잔. 필리핀 옷,
뽀로로 : 멋있다!
다누리 선생님 : 그리고 짜잔.. 베트남 옷,
뽀로로 : 그렇구나!
다누리 선생님 : 그리고 짜잔.. 몽골 옷. 너무 예쁘죠?
뽀로로 : 저도 만들고 싶어요!
다누리 선생님 : 그럴 줄 알고 선생님이 슝~ 하나는 안만들고 가지고 왔지요. 그럼 뽀로로. 함께 만들러 가볼까요?
뽀로로 : 좋아요!
다누리 선생님 : 여기 보면은 이렇게 점선이 있는데요. 이 점선을 다 접어주세요.
뽀로로 : 네.
다누리 선생님 : 선생님 보면서 친구들도 같이 따라해봐요.
뽀로로 : 이렇게 한번 접고.. 반대 쪽을 접고.. 어떻게 완성될 지 궁금한데요?
다누리 선생님 : 이렇게 몸통이 만들어질 부분 다 접었고요. 이번에는 발이 만들어질 부분을 접어볼게요.
뽀로로 : 차근차근 접어봐요.
다누리 선생님 : 짠~ 여기 발도 다 접었고요. 이번엔 손 부분을 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뽀로로 : 손이다~ 만들게 많네요 선생님.
다누리 선생님 : 자, 이렇게 다 접었으면 여기 이렇게 보면 친구들, 사선 모양 보이죠? 이렇게 회색으로 칠해진 부분.
뽀로로 : 네 보여요.
다누리 선생님 : 여기에 풀을 다 칠해줄게요. 먼저 몸통부터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뽀로로 : 좋아요~ 오 신기하다~
다누리 선생님 : 머리 위에 뚜껑도..
뽀로로 : 이제 다 완성되어가는 것 같아요.
다누리 선생님 : 짜잔~ 중국 전통옷도 완성! 친구들! 다른나라 전통옷도 우리 한복처럼 너무 예쁘죠?
뽀로로 : 네! 너무 예쁜 것 같아요!
다누리 선생님 : 필리핀 전통옷, 베트남 전통옷, 몽골 전통옷, 중국 전통옷.
뽀로로 : 전통옷 차림을 하고 그 나라 말로 인사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누리 선생님 : 우와~ 뽀로로! 그거 진짜 좋은 생각이다. 그럼 친구들! 우리 뽀로로 친구들과 함께 세계 인사말을 한번 배워볼까요?
뽀로로, 다누리 선생님 : 얘들아~~
뽀로로 : 마간당 우마가~
패티 : 니하오~
크롱 : 신짜오~
루피 : 새노~
뽀로로 : 친구들끼리 만나면 안녕~하듯이 필리핀에는 마간당 우마가, 중국에서는 니하오, 베트남에서는 신짜오, 몽골에서는 새노라고 한대요. 우리 친구들도 한번 연습해봐요.
다누리 선생님 : 짠~ 이번엔 세계 여러나라 국기를 붙여볼거예요. 뽀로로! 뽀로로는 먼저 어느나라 국기를 붙여볼래요?
뽀로로 : 저는 한국! 태극기부터 붙여볼래요.
다누리 선생님 : 한국 태극기..좋았어. 선생님이 여기 스티커를 떼줄게요.
뽀로로 : 감사합니다.
다누리 선생님 : 자 여기 뽀로로 붙여봐.
뽀로로 : 꾹꾸욱~
다누리 선생님 : 잘했어! 그럼 선생님은 중국을 붙여볼게요.
뽀로로 : 중국.. 어서요~ 빨리빨리 붙여주세요.
다누리 선생님 : 그럼 뽀로로는 다음에 어디붙일래?
뽀로로 : 중국 다음으로 저는..일본!
다누리 선생님 : 일본? 일본 스티커를.. 붙여 뽀로로.
뽀로로 : 꾹꾸욱~
다누리 선생님 : 잘했어! 그럼 이번에 선생님은.. 라오스, 그리고 베트남, 태국, 몽골.. 잘했어. 마지막으로.. 캄보디아! 다 붙였다!
뽀로로 : 우와~ 신난다!
다누리 선생님 : 우리 이제 다른 나라 친구들을 만나면 그 나라말로 인사말을 해봐요.
뽀로로 : 니하오! 마간당 우마가! 신짜오!
다누리 선생님 : 그럼 선생님은 영어로.. 하이~ 친구들, 그럼 다음번에 우리 다시 만나요. 우리 친구들 안녕~

03. 친구랑 다같이 배워봐요

  • 1. 입체 종이인형 만들기를 통해 다른 나라의 전통 옷차림을 알 수 있다.
  • 2. 놀이를 통해 다른 문화권의 인사말을 배우고 서로 배운 인사말로 인사하면서 다양한 문화를 알 수 있다.
  • 3.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를 통해 다양함을 인식한다.
다누리 선생님 : 안녕하세요. 오늘은 엄마 아빠들을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을 위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먼저 뽀로로가 설명해드릴게요.
뽀로로 :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문화 이해교육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다문화 이해교육은 왜 필요한걸까요? 유아기에는 사람의 인종이나 성, 신체기능 등의 차이에 주목하고 사회적 규범에 많은 영향을 받아요. 특히 인종이나 민족적 차이에 대해서 사회적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받아들이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먼저 편견에서 자유로운 다문화 인식을 가지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세계화 시대를 맞아 이제 어린 친구들도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해졌어요.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도 다문화 가정 친구들을 흔히 만날 수 있게 됐고요. 우리 자녀의 다문화 이해, 엄마 아빠가 이렇게 도와주세요. 이렇게 대답해주세요. 왜 외국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사나요?
다누리 선생님 : 다른나라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오는 이유는 돈을 벌거나, 공부를 하거나, 결혼을 하러 오는거예요. 그 반대로 우리나라 사람들도 외국에 나가서 공부를 하거나, 결혼을 하기도 한답니다. 라고 말하시면 돼요.
뽀로로 : 와 그렇구나. 왜 우리나라 사람들끼리 결혼하지 않고 다른나라 사람과 결혼하나요?
다누리 선생님 : 결혼이라는건, 같은나라 사람들끼리만 해야되는 건 아니예요. 서로 좋아한다면, 나라가 달라도 결혼할 수 있어요. 라고 말하시면 돼요.
뽀로로 : 우리나라에 사는 외국인들은 뭐가 불편할까요?
다누리 선생님 : 우선 말이 통하지 않는 게 제일 불편하고요. 그 다음 사람들의 생각과 생활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적응하려면 힘이 들 수밖에 없을거예요. 라고 말하시면 돼요.
뽀로로 : 엄마 아빠가 외국인이면 아이들도 외국사람인가요?
다누리 선생님 : 아니에요.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라면 우리나라 국적을 갖게 돼요.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보세요. 서울부터 가까운 경기도 안의 몽골문화촌, 중남미 문화원, 주한 이탈리아 문화원, 주한 중국문화원 등이 있어요.
뽀로로 : 아이들이 세계각국의 다문화를 아주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답니다.
다누리 선생님 : 그중에서도 다누리 포털 사이트는 다문화 관련 정보를 13개 언어로 제공하고 있고요. 다누리 배움터는 국민 누구나 쉽게 다문화 이해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다문화 이해교육. 우리 아이들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뽀로로 : 뽀로로와 함께한 다문화 이해교육!
다누리 선생님 : 다양한 친구들과 우리 아이들이 더욱 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 다르지만 다 함께하는 문화.
뽀로로,다누리 선생님 : 우리는 다문화입니다.

04. 다문화이해교육 부모 가이드

  • 1. 부모(교사)들이 다문화이해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 2. 우리 자녀의 다문화 이해, 이렇게 도와주세요!
  • 3. 자녀들과 함께 방문해 보세요(다문화 체험 관련 정보)